Ⅰ. 작가와 소설『테레즈 라캥』 분석
1. 작가 소개
◉ 에밀 졸라 Émile François Zola (1840~1902)
졸라는 1840년 4월 2일 이탈리아인 아버지 프란체스코 졸라와 프랑스인 어머니 에밀리 오베르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생활이 어려운 가운데 중학교에 다니면서 폴
로테르담 영화제 타이거상(2002) 등을 수상
박찬욱 감독의 어느 인터뷰에서…
그래서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 많이 주저했다.
리더십이나 적극성, 저돌성이 요구되는 터프한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 생각하여 겁을 많이 먹었다.
막상 들어와 보니까 진짜 그렇더라.
그래서 적응하기 참 힘들었다.
졸라가 이 말을 전용 특허처럼 독점적으로 쓰기 시작한다. 그는 그의 소설 <테레즈 라캥> 제 2판 서문에서부터 시작하여 근 20년 동안에 쓰고 있어서 사람들은 자연주의를 그가 만든 말로 믿게 된 것이다. 이리하여 자연주의는 문예사조의 용어로서 확고한 지반을 굳히게 된다. 1880년 무렵에 결정적 승리
테레즈 라캥 Thérèse Raquin》(1867)
《마들렌 페라 Madeleine Férat》(1868)를 발표하였고, 또 이론적으로도
자연주의 소설관을 명확히 함.
발자크의 《인간희극 comedie Humaine》에 비견될 대작
《루공마카르 총서 Le Rougon-Macquart》를 구상
《세 도시 이야기 Les Trois Villes》(1894∼1898)·《4복음서 Le
작가소개
1. 간략 개요
에밀 졸라(Emile Edouard Charles Antoine Zola, 1840-1902)
파리에서 출생.1840.4.2~1902.9.29
프랑스의 소설가
졸라가 사랑한 작가는 위고, 뮈세 등 낭만주의 시인이었으며, 시 창작을 뜻하고 있던 그는 자연과의 교감에 의한 몽상의 세계에 잠겨 있었다.
그는 자연주의 문학운동의 창시자
친절한 금자씨
- 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작가주의 영화
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
설명하기도 한다. 그 결과 자연주의 작가들은 인물이 어느 정도 야만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정하면서 개인을 내적 혹은 외적 힘의 희생자로 그린다. 자연주의는 야비한 일상적 현실을 묘사한 극단적 사실주의의 한 형식이다. 프랑스 소설가 에밀 졸라(Emile Zola)가 이러한 학파의 중요 인물이다.
Ⅰ. 자연주의의 정의 및 형성배경
1. 자연주의란,
프랑스를 주축으로 하여 19세기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이어받아 세기말에 활발했던 문학사조.
대상을 자연과학자 또는 박물학자의 눈으로 분석, 관찰, 검토, 보고.
개인의 운명은 자유 의지가 아니라 유전과 환경에 의해 주로 결정.
야비한 일상적
분석해 볼 때 과학적 원칙을 의식적으로 문학이론과 창작에 적용한 작가의 예로서는 오직 에밀 졸라 한 사람만 남는다. 따라서 [리얼리즘 = 자연주의] 라는 동질론에서 벗어난 다른 견해를 알아보도록 해야 한다.
포괄론이라고 불리는 이 주장은 또 하나의 자연주의를 리얼리즘이라는 더 큰 테두리 속
Ⅰ. 19세기 말 시대 배경
1. 정치적 불안정
기존의 귀족이 몰락하고 새롭게 부르주아 계층이 상승하면서 보수적인 귀족주의와 급진적 변혁사상이 공존하는 불균형적인 시기였다. 사람들은 기존의 틀의 붕괴와 새로이 겪어가야 하는 변화 속에서 갈등과 불안감이 묘하게 뒤엉켜서 극도의 세기